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갑상선암의 원인,증상 종류 치료법은?

by 명경심 2019. 6. 27.

안녕하세요?

건강검진에서 많이 발견되는 갑상선암의 원인,증상 , 종류, 치료법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암이란?
갑상선은 목 앞쪽에 튀어나와 있는 갑상연골의 2~3cm아래에 위치합니다.
나비 모양의 장기로 좌엽과우엽 그리고 양 엽을 연결하는 협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갑상선은 우리 몸 전신에 필요한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합니다.

 

갑상선의 생긴 혹을 갑상선 결절이라고 하는데 크게 양성과 악성으로 나뉘고 이중 악성 결절들을 갑상선암이라고 합니다.

갑상선결절은 매우 흔한 질환으로 초음파로 최소 30%이상에서 발견되며 이중 약 5%는 악성종양(암)으로 진단됩니다.

최근 건강검진에서 갑상선암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증상이 없습니다.


갑상선암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

 

갑상선 결절이 수주 또는 수개월 사이에 갑자기 커진경우

▶결절이 커서 기도나 식도를 눌러 호흡곤란이 있거나 음식물을 삼키기 힘든 경우

▶결절이 있으면서 목소리 변화가 같이 있는 경우

▶결절이 주위 조직과 붙어 있어 잘 움직이지 않을 경우

▶결절이 매우 딱딱하게 만져지는 경우

▶결절과 같은 쪽에서 림프절이 만져지는 경우

▶가족력이 있는경우

 

■갑상선암의 원인 및 위험요인
현재까지 갑상선암의 발생 원인은 목 주변에 방사선 치료를 받거나 체르노빌에서와 같이 방사능 피폭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위험요인은 목 주변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인데요

방사선에 노출된 나이가 어릴수록 노출량에 비례해 발병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일부 갑상선암은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생이 증가하는데 최근에는 비만인 경우에 갑상선암 발생이 증가한다는 내용도 보고 되었습니다.

 

■갑상선암의 종류

유두암, 여포암, 수질암, 저분화암, 미분화암, 림프종등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중 갑상선유두암과 여포암은 갑상선암이 95%정도를 차지합니다.

 

■갑상선암의 치료법

갑상선 유두암과 여포암으로 판정된 경우  갑상선절제술,방사성동위원소치료, 갑상선호르몬 복용방법으로 치료합니다.

▶갑상선 절제술

갑상선암의 종류, 위치, 크기, 연령, 병기에 따라 갑상선의 절제범위가 결정됩니다.

암의 전이 여부에 관계없이 시행합니다.

 

 

 

▶방사성동위원소치료

수술후 재발가능성이 높거나 잔여 병소가 있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경구로 투여하는 방사성 약물치료로 보통 6~12개월 간격으로 2회 이상 실시하며 투여하는 용량에 따라 입원여부가 결정됩니다.

가임여성의 경우 치료후 최소 6개월간, 남성의 경우 최소 3개월간 임신을 피해야 합니다.

 

갑상선호르몬 복용

갑상선 호르몬은 절제수술후 호르몬 보충및 암의 재발을 억제하기 위해 평생복용해야 합니다.

갑상선호르몬제는 아침공복상태에서 단독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예후가 좋아 원칙대로 치료를 받게 되면 많은 환자가 완치 가능하므로 적극적인 자세로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상선암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암이 커져 주변조직을 침범하거나 림프절 전이 원결전이를 일으켜 심한 경우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건강검진에서 많이 발견되는 갑상선암의 원인,증상 , 종류, 치료법에 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가벼운암, 느림보암이라고 하는 갑상선암. 방심하며 안될것 같습니다.

갑상선암 방치하면 재발과 전이로 목숨까지 잃을 수 있다고 하니  잘 관리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장마가 시작되었네요.

모두 건강유의하시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