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뇌졸증 예방에 좋은 습관 및 꿀마늘 만드는 법

by 대길행 2018. 12. 27.
728x90

우리나라 단일 질환 사망률 1위인 뇌졸증은 전 세계적으로 2초에 한명씩 발생하고 있으며 6초에 한 병씩 사망한다.

죽음 아니면 장애를 낳는 질환 뇌졸증은 남녀 노소 심지어 10대 청소년까지도 예외가 아니며  뇌졸증은 더 이상 노인성 질병이 아니다.

뇌졸증은 심각한 신체 마비, 언어장애, 인지장애등 후유증과 심지어 사망에 이르게 하기도 한다.

 

 

뇌졸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흡연자의 경우 중풍의 발생가능성이 훨씬 높다는 점은 확인된 사실이며, 당뇨병과 심장질환도 뇌졸중의 중요한 위험인자이다.

따라서 정기적 진료로 뇌졸중의 위험인자를 찾아서 가능한 한 조기에 조절하여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게 가장 효과 적이다.

 

뇌졸증에 좋은음식으로는 엽산이 풍부하여 뇌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 시금치나

체내 나트륨을 조절해주는 사과, 섬유소가 풍부하여 혈관질환을 예방해 주는 현미가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전체적으로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이 뇌졸증 예방에 좋다고 한다.

너무 맵고 짠 음식은 피하고 고기보다는 야채 위주의 식습관을 들이는것이 좋다.

운동 역시 뇌졸증 예방에 좋은 방법으로 걷기운동이나 수영같은 유산소 운동이 좋다 .

너무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역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으니 몸에 맞게 운동하는것이 좋다.

 

▶뇌졸증 예방에 좋은 습관◀

운동, 공부, 콜레스테롤 관리를 포함한 식습관 관리가 중요하다.

이중에서 특히 "공부"는 필수라고 한다.

-손을 많이 써라 (거꾸로 양손 모두 )

-전화 번호를 외우는 것등 많이 외우는 것은 뇌졸증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며 좋은 습관이다.

-읽고 쓰고 말하는 공부야말로 뇌졸증 예방에 가장 좋은 습관이다

-두뇌 게임을 하라 , 

익숙한 것 말고 안하던 것을 하라.

-뇌는 고민할수록 회로가 자극되고 발달한다

하루 30분이상 숨이  찰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하라

-목을 풀어라

-목건강에 이상이 오면 뇌의 혈액 공급이 어려워져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도리 도리 운동은 뇌졸증 예방에 좋은 운동으로 습관화 하면 좋다.

 

▶뇌졸증 예방에 좋은 식단◀

1.콜레스테롤을 낮춰 뇌 혈류를 원활하게 하는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등푸른 생선(삼치,꽁치, 고등어등) 많이 먹어라

2.견과류, 들기름등을 많이 섭취한다.

3.콩류에 들어 있는 레시틴도 신경전달물질을 만들어 뇌 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건망증을 예방한다.

4.레시틴은 발효과정을 거치면서 더욱 활성화 되므로 생으로 먹는 것보다  청국장이나 낫토등 발효된 콩을 먹는것이 좋다.

5.뇌 활동에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은 현미, 귀리등 껍질째 통곡물로 먹는것이 좋다.

6.껍질은 먹기에는 거칠지만 꼭꼭 씹어 먹으면 뇌를 자극하고 뇌혈류를  개선해 치매 예방에도 좋다.

7.특히 통곡물 껍질에는 각종 영양소 (비타민,미네랄, 식이섬유 )가 풍부하고 혈당을 천천히 올려  뇌졸증 예방에 좋다 .

 

2018.12.25일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꿀마늘'로 뇌졸증중 뇌경색을 극복한 사례를 소개했다.

마늘은 흔히 항암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늘 속 알리신 성분은 혈관의 피떡을 깨끗이 없애고 뇌혈관을 튼튼하게 한다.

알리신은 혈중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 뿐만 아니라 혈소판 응고를 억제하고 혈압을 감소 시킨다.

마늘속 알리신은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특정세포가 혈관 벽에 달라 붙지 않도록 돕는다

꿀은 동의보감에 의하면 오장육부를 편안하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해독기능이 뛰어나 모든 약을 조화 시킨다고 기록되어 있다.

 

■꿀마늘 만드는 법■

 재료

*통마늘 300g,

*꿀 100g

1)통마늘은 씻은 뒤 꼭지를 제거한후 찜기에 넣고 15분 정도 찐다

2) 다쩌진 통마늘을 볼에 넣고 숟가락으로 으깬다

3) 잘 소독된 빈 유리병에 으깬 마늘과 꿀을 3:1 비율로 담는다.

4) 마늘과 꿀을 잘 섞어 준뒤 3~5일간 실온 보관하여 숙성시킨후 냉장 보관한다.

 

으깬 꿀마늘은 부패하기 쉬워 보관기간이 짧은 편이므로 냉장보관후 한달 이내에 섭취 한다.

냉장 보관한 꿀마늘은 공복에 하루 한 숟가락 섭취한다.

꿀 마늘은 물로 희석하여 차로 마시거나 볶음 요리등에 소량 넣어 활용하여 섭취하기도 한다. 

 

꿀마늘은  효능도 좋고 만드는 방법도 간편하고 돈이 많이 드는 것도 아니니 부담없이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이다.

꿀마늘  꾸준히 먹고 뇌경색을 극복한 사례가 있으니  꾸준히 섭취해서 뇌졸증을 예방해 보자 . 

 

------------------------------------------------♥-------------------------------------------

오늘의 짧은 생각.... 

 

모든병은  발병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최고다.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이든 운동이든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다.

뇌졸증 예방을 위해 꾸준히 꿀마늘을 복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