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제로페이 가맹점과 제로페이 사용법

by 명경심 2019. 7. 25.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로페이에 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제로페이란 무엇이며 제로페이 결재방법 , 제로페이 소득공제 혜택에 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제로페이란?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수수료가 없는 결제 서비스입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덜기 위한 대책으로 추진하기 시작해 정부, 서울시 및 지자체, 금융회사, 민간 간편결제 사업자가 협력하여 도입한 QR코드 방식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입니다.

 

 앱투앱 결제 방식으로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에 현금을 주고받지 않아도 직접 통장을 통해 현금이 지불되며, 중간 결제 업체의 개입이 없어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출처:다음백과

 

 

 

■소상공인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 기준

 

사업자번호를 보유한 법인 또는 개인사업자 누구나 가능합니다.

소상공인이 아닌 가맹점 및 대형 프랜차이즈도 제로페이 가맹점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 단, 도박, 사행성 업체 등 일부 업종 제외)

 
소상공인이 아닌 가맹점을 ‘일반가맹점’이라 하며, 별도의 가맹점수수료(신용카드보다 낮은 수준)가 적용됩니다.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은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대표자(사업등록자) 본인이 가맹점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법인의 경우 대표자의 위임을 받은 대리인도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법인의 경우 홈페이지에서는 가맹점 신청을 할 수 없고 제로페이 모집인 등을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방법

 

 ①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하고 바로 가맹점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가맹점관리>가맹점신규신청 메뉴에서 신청된 내역이 있는지 조회하신 후 신청내역이 없으면 신규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② 서울시, 부산시, 경상남도 등 지자체에서 가맹점을 모집할 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실물(종이)신청서로 작성·제출하신 신청내역이 홈페이지에 등록됩니다.

제로페이는 범정부 17개 지자체 및 공공 민간 협단체가 함께 참여합니다. 

 

 

제로페이 홈페이지바로가기  :https://www.zeropay.or.kr

 

 

 

 

■제로페이 가맹점 찾기

제로페이 가맹점을 각시도별로 확인 할수 있습니다.

제로페이 가맹점 찾기 바로가기 https://www.zeropay.or.kr/main.do?pgmId=PGM0081

 

 

■제로페이 사용법(결재방법)

 

제로페이 사용법은 가맹점 가게에서 QR코드 결제판에 스마트폰을 갖다대면, 인증 절차 없이 소비자의 통장에서 판매자의 통장으로 직접 현금이 지불됩니다.

 

제로페이는 판매자와 소비자가 앱을 통해 직접 연결되는 앱투앱 결제 방식으로 현금이나 잔돈을 주고받지 않아도 되며, 중간 결제 업체가 개입하지 않아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제로페이 소득공제혜택

 

정부는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해 내년부터 제로페이 사용분에 신용카드(15%)나 현금영수증·체크카드(30%)보다 높은 40%의 소득공제율을 적용합니다.

 

 

 전통시장 추가 공제한도(100만원)에 제로페이 사용분을 포함합니다.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 소득공제는 신용카드 사용액 중 총급여의 25%를 초과하는 금액을 일정 한도에서 과세대상 소득에서 빼주는 제도입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는 올해 연말을 끝으로 폐지될 예정이었으나 세부담 증가 우려로 또 다시 연장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발표된 세법개정안은 다음달 27일 국무회의서 확정한 후 9월3일 정기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정기국회서 확정되면 내년 1월1일 이후 연말정산분부터 적용된다.

조세특례제한법(조특법) 개정안에 따라 신용카드 소득공제 제도는 오는 2022년 말까지 유지됩니다.

 

 

 

지금까지 제로페이 결재방법 , 제로페이 소득공제 혜택에 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제로페이 사용시 40%의 연말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 제도  3년 연장으로 2022년 말까지 유지 됩니다.

 

제로페이 사용으로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은 낮추고 소비자의 혜택은 높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함께보면 도움되는 글

 

이사후 우편물 주거이전.금융주소 한번에 신고하는법

 

전세보증금반환보증 특례에 따른 가입방법및 기한은?

임금채권보장제도란? 소액체당금 수령조건과 신청방법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