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미세먼지 농도 확인하고 건강지키는법

by 명경심 2019. 3. 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미세먼지로 뒤덮인 뿌연 하늘이 답답하시죠?

봄은 성큼 다가왔는데 집밖으로 마음 놓고 나갈 수 없으니 답답하기만 한 요즈음입니다.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지키는 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미세먼지 농도 확인하기

외출 전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는 것은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첫번째 습관은 외출전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 것입니다.

미세먼지 농도에 대한 정보는  http://www.me.go.kr/     환경부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심한날 외출자제하기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약속을 연기하거나 외출을 자제하고 운동도 실외보다는 실내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출 부위 최소화, 인증된 미세먼지 마스크 쓰기.
 외출 시에는 노출 부위를 최소화해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한 보건용 마스크와 모자, 보호안경 등을 착용하고 외출 하도록 합니다.

지하철에서  미세먼지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은 탑승객들의 옷으로 의류와 섬유제품들에 붙어 있다가 날아다니는 미세먼지의 양도 많으므로 지하철에서도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일반 마스크는 미세먼지를 걸러 주지 못하므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증 마스크: KF80, KF94, KF99를 착용합니다.

 

 

▶물 자주 마시기및 습도유지 하기

미세먼지 심한 날은  물을 자주 마셔서  기관지를 건조하지 않게 하고, 체내 습도도 유지 하는것이 미세먼지 예방에 좋습니다.

실내에서 빨래를 말리거나 식물을 키워 실내습도를 40%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후 올바른 손씻기,세수, 양치질

외부에 노출됐던 피부는 외출 후 바로 깨끗하게 씻어주고 외출 후에는 세수, 양치질로 손, 얼굴, 입안까지 깨끗하게 미세먼지를 씻어내 줍니다.  

미세먼지 올바른 손씻기 참고 하세요.


외출 후에는 집에 들어오기 전 바람을 등지고 옷이나 가방에 묻은 미세먼지를 꼼꼼하게 털어낸후 애벌빨래로 옷에 붙어있는 미세먼지를 일차적으로 씻어낸 뒤  세제를 넣고 세탁기를 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즉시 세탁이 어려울 경우 옷에 굵은 소금을 살살 문지르거나 고무장갑에 물을 살짝 묻혀 한쪽 방향으로 쓸어주면 효과적으로 불순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집안은 물걸레 청소, 주방용 레인지 후드 작동하기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창문 열기 대신 환풍기를 작동시키고  청소기보다는 물걸레를 이용한 물청소가 좋습니다. 
특히 요리를 할 때는 미세먼지는 물론 각종 가스상 오염물질들이 쉽게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주방용 레인지 후드 작동을 생활화하는것이 좋습니다.

 

  실내에서 공기 정화 식물 화분을 기른다. 

미국NASA에서  선정한 실내 공기 정화 식물 아레카 야자, 관음죽, 대나무 야자, 인도 고무나무 ,드라세나 데레멘시스등 공기 정화 식물을 실내에서 기르면 미세먼지 정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되는 식사를 한다.

균형잡힌 식사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여 면역력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특히 해독과 이뇨작용이 뛰어난 미나리, 알긴산이 풍부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는 미역 등 해조류등을 많이 섭취하면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고등어, 갈치 등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은 미세먼지로 인한 체내 염증수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많이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미세먼지로 부터 건강지키는 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봄이면 황사도 발생하니 미세먼지와 황사로 부터 스스로 건강을 지킵시다.

 

 

[함께 보면 더 유용한 정보 ]

미세먼지 마스크 고르는 법과 한번 쓰고 버려야 하는 이유

미세먼지특별법과 미세먼지저감조치 무엇이며 과태료는 얼마?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