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번아웃증후군 증상과 대처법

by 명경심 2019. 5. 29.

세계보건기구, WHO가 일에 몰두하면서 생긴 극도의 피로감 때문에 무기력해지는 '번아웃 증후군'을 공식적인 질병으로 인정했습니다.

WHO는 에너지가 고갈되고 일의 효율성이 줄어드는 등의 증상을 보일 때 번아웃으로 진단할 수 있다면서, 이런 내용을 포함한 새로운 국제질병표준은 2022년부터 WHO 회원국에 적용된다고 밝혔습니다.

번아웃 증후군이란 무엇이며 주요증상과 대처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번아웃증후군이란?

 

현대 사회의 탈진증후군이나 연소증후군을 뜻하는 신조어로, 미국의 정신분석의사 H. 프뤼덴버그가 자신이 치료하던 한 간호사에게서 이 증후군의 최초 사례를 찾아내면서 사용한 심리학 용어다.


어떤 일에 지나치게 집중하다보면 어느 시점에서 갑자기 모두 불타버린 연료와 같이 무기력해지면서 업무에 적응하지 못하는 상황으로, 일이 실현되지 않을 때나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피로가 극도로 쌓였을 때 나타난다.


즉, 일과 삶에 보람을 느끼고 충실감에 넘쳐 신나게 일하던 사람이 어떤 이유에서건 그 보람을 잃고 돌연히 슬럼프에 빠지게 되는 현상이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번아웃 증후군

 

 

 

번아웃(bun-out)은 마치 나 자신이 모두 타 버리고 재만 남은것 같은 마음상태를 가리킵니다.

번아웃은 열정적인 이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번아웃 증후군은 고도로 세분화 전문화된 직무 능력을 요구하는 현대사회에 흔하게 발생합니다.

번아웃증후군은 업무와 성과에 지나치게 많은 가치를 부여하였고 이를 위해 한정된 시간과 노력을 모두 투자하였으나 원하는 만큼의 결과가 주어지지 않아 좌절하게되고 어느 순간 와르르 무너져 내린 것처럼 아무것도 해낼 수 없는 자신을 발견하게되고 사소한 일에도 예민해지고 현재 상황에서 벗어나 다른곳으로 가기만을 꿈꾸게 됩니다.

 

 

■번아웃증후군 증상 

퇴근 후에도 다른 것들이 손에 잡히지 않고, 일에 대한 염려에 사로잡혀 일만 생각한다.

아침에 눈을 떴을때 근사하다는 느낌이 없고 극도의 피로감을 느낀다.

기억력이 옛날 같지 않고 깜빡깜빡하고 무기력해지고 의지력결핍증상이 나타난다.

직장에서나 가정에서 전에는 그냥 넘길수 있었는데 요즘따라 더 짜증이 많이 나고 화가 잘 참아지지 않는다.

이전에는 즐거웠던 일들이 무미건조하게 느껴지고 삶의 행복이 잘 느껴지지 않는다.

▶폭음, 폭식, 과도한 카페인 섭취, 흡연 등의 습관을 갖기 쉬우면 불면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어리론가 멀리 훌쩍 떠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번아웃증후군 예방 및 대처법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지 말고 스스로에 대한 기대치를 조정하고 때로는 NO라고 거절할수 있어야 하며 적당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최선책이다.

번아웃증후군은 무엇인지 번아웃증후군의 증상과 대처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광고가 생각납니다.

번아웃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도 열심히 해야하지만 일한만큼 휴식이 필요하다는 것 명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