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정보

2019 부동산 취득세 세율과 납부기한 공동명의 취득세는?

by 명경심 2019. 2. 1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019년 부동산 취득세에 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취득을 크게 분류하면 원시취득. 유상취득. 무상취득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원시취득이라 함은 통상적으로  토지위에 건물을 지어서 처음 등기 신청을 하는것을  말합니다.

유상취득은 다 아시겠지만 대금을 납부하고 취득하는것을 말하며 보통은 매매에 의한 취득을 말합니다.

무상취득은 대금을 납부하지 않고 취득하는것으로 상속과 증여를 보통 말합니다.

여기서는 주로 유상취득(매매)에 의한 부동산 특히 주택 취득세에 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부동산  주택 취득세에는 농어촌특별세(농특세)와 교육세가 함께 부가됩니다.

유상취득(매매)에 의한 부동산 취득세는 취득가액 6억원과 9억원을 기준으로 세율이 달라 집니다.

주택 취득세의 경우 국민주택규모 면적 85㎡기준으로 다시 세분화 됩니다.

   취득세의 세율

취득세 납부 기한:취득일로부터(매매는 잔금일)로 부터 60일이내 납부해야 합니다.

취득세 납부 장소: 해당부동산 소재지의 관할.시.군.구청에 신고 납부 합니다.

매매의 경우 보통은 부동산 공인중개사 사무소에서 잔금처리시 법무사한테 의뢰를 하면 법무사가 등기이전시 취득세를 함께 납부하고 영수증을 첨부합니다.

▶주택 공동명의일 경우 취득세

2인 이상이 하나의 주택을 공유지분으로 취득한 경우 전체 주택의 취득당시 가액기준으로  세율이 적용되며  지분비율대로 부과됩니다.

취득세 전체금액은 동일하나 공유비율대로 부과될뿐으로 건물가액에 부과되는 취득세는 동일 합니다.(적게 납부하는것이 아닙니다.)

재개발 지역 입주권 취득세

재개발 지역의 입주권일 경우 주택 멸실여부에 따라 취득세가 달라집니다.

멸실주택은 4.6% 취득세가 부과됩니다.

재개발 지역의 입주권을 취득할 경우 가격이 동일하다면  멸실되지 않은 주택의 입주권을 사는게  납부할 취득세 금액이 더 적습니다.

부동산 주택 취득세 계산시 취득가액이 가장 중요한데요 취득가액의 기준은 신고가액을 기준으로 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예외로  신고하지 아니한 경우,신고 가액이 없는 경우,신고가액이 시가 표준액에 미달한 경우 에는 시가표준액으로 계산합니다.

시가 표준액은 국토부에서 매년 고시 합니다 .

지금까지 알아본바와 같이 취득세는 취득가액과 면적에 따라 부과됩니다.

기존에는 취득세. 등록세를 따로 납부했지만 이제는 취득세 하나로 통합되어 등록세를 따로 납부하지 않습니다.

2019년 부동산 취득세에 관해 알아 보았습니다.

취득세 미리 계산해 보시고 계획에 맞게 부동산 구입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