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성인ADHD의 대표적 증상과 치료방법

by 명경심 2023. 4. 4.

ADHD ,10세 미만의 아동에게 나타난다고 알려진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가 성인에게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성인ADHD의 대표적 증상과 치료방법에 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성인ADHD의 대표적 증상과 치료방법

실수가 잦고 하던 일을 끝내지 못한다면 당신도  ADHD 환자 일 수 있습니다. 책을 보거나 서류 작성을 할 때 5분도 집중하지 못하고 잡념이 든다면 '성인 ADHD '를 의힘하게 됩니다. 게임과 스포츠 등 자신이 흥미를 두는 것에 대해서는 과몰입을 하는 탓에 의지의 부족으로 여길 수 도 있지만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신경생물학적 질환'임을 유념해야 한다고 합니다.

 

성인ADHD의 대표적 증상( '멍'하다가 '욱' 하다가~~)

1.성인ADHD환자는 집중을 요하는 업무과정과 대인관계 속에서의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2. 이로 인해 사회생활의 반복된 실패로 우울증까지 겪게 됩니다.

3. 더 큰 문제는 충동적인 성향이 더 강해진다는 데 있습니다.

4. 기분이 나빠지면 '욱'하기도 합니다. 뇌 속 충동성 억제가 결여돼 화가나면 자제를 못하는 것입니다.

5. 이로인해 대인관계, 부부관계등이 원활하지 못합니다.

6. 과속,속도위반, 음주운전등 운전관련 문제가 많고 약물, 알코올, 마약, 도박, 게임 중독에 빠지기도 쉽습니다.

7.우울증과 불안장애, 성격장애, 알코올 중독의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성인ADHD의 대표적 증상과 치료방법

아동ADHD와 성인ADHD 다른점

1.10세 미만의 아동에게 나타난다고 알려진 ADHD와 달리 성인ADHD 환자는 끊임없이 움직이며 산만한 행동을 하지는 않지만 주의력을 발휘하지 못하는데서 비롯되는 명함 모습은 아동의 행태보다 더 위태롭다고 합니다.

2.전문가들은 성인ADHD 환자의 대표 증상으로 시작한 일을 끝내지 못하는 집중력결여와 반복되는 실수, 감정조절의 어려움을 꼽습니다.

3.ADHD 증상이 오래되면 자존감이 떨어지고 우울감을 느끼는 경우 가 많습니다.

 

성인ADHD 체크리스트 

1. 반복되는 실수 

2. 약속시간 불이행.

3.일을 끝내지 못하는 집중력 결여.

4. 잦은 싫증

5. 계획을 세우지 못함

6. 감정조절의 어려움

7. 쉽게 물건을 잃어 버림

8. 줄서서 차례가 오기를 기다리지 못함.

9. 난폭운전

성인ADHD 체크리스트를 보시고 6개 이상에 해당된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성인ADHD 특징

1.성인ADHD 환자  집중력저하

성인ADHD 환자는 집중력 저하의 어려움을 호소하곤 합니다.그러나 이는 반만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과 스포츠, 영화 등 자신이 관심을 두고 있는데는 얼마든지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성인ADHD 환자의 뇌

성인ADHD 환자의 뇌는 일반인과 좀 다르다고 합니다. '양전자방사단층활영(PET SCAN)을 하면 뇌의 포도당 대사 활성도가 현저히 떨어지며 이것은 두뇌를 많이 쓰지 않는다는 의미로 특히 계획, 실행, 논리적사고등을 담당하는 뇌 앞부분이 일반인보다 덜 활성화돼 있는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3.신경전달물질 체계의 이상과전두엽의 기능 저하

전문가들은 도파민을 비롯한 신경전달물질 체계의 이상과 스트레스로 인한 전두엽의 기능 저하를 원인으로 꼽고 있으며 즉 성인ADHD는 환경적 요인이나 개인의 성정보다는 신경생물학적 문제와 유전적 요인이 발병의 주된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성인ADHD의  치료방법

성인ADHD환자의 치료방법

성인ADHD 환자의 치료방법으로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있습니다.

1.약물치료

 신경정신과 의료진은 도파민 분비가 자생적으로 늘어 날 수 있도록 돕는 약물 치료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합니다.대표적인 약물 성분은 '메틸페니데이트'(부작용으로 식욕부진, 구역, 체중 감소, 불면, 악몽, 두통 등이 있어 전문의와 상의 후 처방요함). 로 일정기간 꾸준히 투여하면 뇌의 도파민 분비가 스스로 이뤄져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2. 인지 행동 치료

성인ADHD 환자의 치료방법으로약물치료와 함께 인지행동치료를 병행하면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인지행동치료는 자신의 생각과 일정을 관리하며 실행하는 법을 배우며 특히 20분 집중하고 20분 휴식하는 시간관리 방안은 목표를 정하고 이를 수행하는 능력을 키우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분노와 충동과 같은 감정을 조절하고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는 법을 배우며 충동을 다스리는 힘을 얻게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성인ADHD의 대표적 증상과 특징, 아동ADHD과 성인ADHD 다른점,  성인ADHD 환자의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성인으로 평소 계획한 대로 실행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거나 짜증과 난폭운전,폭음등 충동적인 행동을 일삼는다면 성격문제로 치부하기보다  성인ADHD를 의심하고 치료를 받는게 좋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성인ADHD환자의 80%는 우울과 불안, 충동조절 장애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다른 질환이 더 잘 알려져 있어 해당 질환만 치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우울증과 불안장애, 성격장애, 알코올 중독 등을 앓고 있다면 자신에게 ADHD증상이 있는지 세심하게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