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이희호여사 별세 유언및 빈소와 장례일정

by 명경심 2019. 6. 11.
728x90
반응형

김대중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께서  6월 10일 저녁 11시 37분 서울 신촌세브란스병원에서 노환으로 별세했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서거한 지 꼭 10년 만에 이희호 여사는 ‘영원한 동지’의 곁으로 가기 위해 먼 길을 떠났습니다.
이희호 여사의 나이는  1921년 9월 21일생으로 올해 97세가 되셨습니다.

 

 

 

 ■이희호여사의 유언

 

이희호여사께서는 두가지 유언을 하셨다고  고(故)이희호여사 장례위원회 김성재 집행위원장 기자회견에서 밝혔습니다.

 

▶첫째는 우리 국민들께서 남편 김대중 대통령과 자신(이희호여사)에게 많은 사랑을 베풀어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국민들이 서로 사랑하고 화합해서 행복한 삶을 사시기를 바란다고 하셨습니다.

 하늘나라에 가서 우리 국민을 위해, 민족의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하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두 번째로 동교동 사저를 '대통령 사저 기념관(가칭)'으로 사용하도록 하고 노벨평화상 상금은 대통령 기념사업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하도록 말씀하셨습니다.

 

 

 

이 유언을 받들어 변호사 입회하에 세 아들의 동의를 받아 유언장을 작성했습니다.

유언 집행에 대한 책임은 김성재 김대중평화센터 상임이사에 맡기셨습니다.

김대중 대통령 기념사업과 민주주의와 평화통일을 위한 김대중평화센터 사업을 잘 이어가도록 당부하셨습니다.

 

이희호여사 약력

 

 

 

이희호여사는 1922년 서울에서 6남 2녀 중 넷째로 태어났습니다.

이화고녀와 이화여전 문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를 졸업,

이후  미국 램버스대학에서 사회학을 공부하고 미국 스카릿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를 졸업했으며, 미국 노스이스턴대학과 워시본대학, 코럴릿지배티스트대학, 일본 아오야마가쿠인대학 등에서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이희호 여사는 대학시절부터 여성지도자 양성과 여성권익신장을 위한 결심을 하시고 대한여자청년단, 여성문제연구회, YWCA연합회, 한국여성단체협의회를 비롯해 많은 단체에서 가족법 개정 운동, 축첩 정치인 반대 운동, 혼인신고 하기 등의 여성운동 및 사회운동에 일생을 바쳐 일했습니다.



 

 

김대중 대통령과 결혼 후에는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통일을 위한 동지와 동반자로서 함께 고난도 당하시고 헌신하셨습니다.

김대중 전대통령의 영부인으로서 양성평등법 제정, 여성부 신설 등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여성재단을 만드시는데 크게 기여하셨습니다. 

 

이희호여사는 "김대중이 대통령돼서 독재하면 제가 타도하겠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IMF 외환위기 때 결식아동을 위해 사단법인 '사랑의 친구들'을 창립하셔서 어려운 어린이, 청소년 그리고 장애인들을 위해 사랑을 나누셨습니다.

 

남과 북이 평화롭게 공동 번영하기를 염원하셨고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때 김대중 대통령과 평양을 방문해서 북한 어린이 돕기에 앞장섰고 계속 노력하셨습니다.

 

 2015년에도 평화적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 평양을 직접 방문하기도 하셨습니다.

 

이희호여사는  여성 문제와 함께 아이들과 노인, 장애인 등 소외된 사람들이 겪는 빈곤과 인권 문제는 항상 그의 관심과 활동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왔습니다.

 

이희호여사는 이런 노고를 바탕으로 한국 인권을 위한 북미연합 ‘1984년도 인권상’과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이 해의 탁월한 여성상’을 비롯하여 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이희호여사의 저서

 

이희호여사의 저서  『어둠 속에서 빛을 향하여』(1989), 『나의 사랑, 나의 조국』(1992), 『이희호의 내일을 위한 기도』(1998) 『옥중서신』 ,『동행(이희호 자서전)』등이 있습니다.



 

 

 

 

 

 

핀란드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부디 영면하시고, 계신 분들께서 정성을 다해 모셔달라”며 고인을 추모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이 여사는 정치인 김대중을 ‘행동하는 양심’으로 만들고 지켜주신 우리시대의 대표적 신앙인, 민주주의자였다”고 밝혔습니다.

 

이희호여사의 장례 .빈소(분향소)및 발인.

 

 

 

▶이희호여사 장례

 

이희호 여사 장례는 유족, 관련 단체들과 의논하여 김대중평화센터 주관으로 '여성지도자 영부인 이희호 여사 사회장'으로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희호 여사 빈소(분향소)

 

 서울 신촌 세브란스장례식장이며, 조문은 오늘 오후 2시부터 가능합니다.

 

▶이희호여사 발인

 

 6월 14일 오전 6시, 장례예배는 같은 날 오전 7시에 치러집니다.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배워서 남주자의 다른글'

 

국민취업지원제도와 구직촉진수당 지원대

 

음주운전처벌기준과 벌금 윤창호법시행일은

 

A형간염. 폐렴.대상포진등 성인예방접종은 무엇?

 

아프리카돼지열병(ASF)북한발생 감염예방과 과태료?

 

 

반응형

댓글